본문 바로가기
> 프로그래밍 언어/JAVA

[나도코딩] 자바기본편 - 섹션 1, 2

by 자몽주스 2023. 4. 6.
728x90
반응형

chap_01.zip
0.00MB

섹션 1
1) jdk 1.8 설치 ( 아래의 링크 참고 )  -  jdk 361 설치

[Java/Windows 11] JDK 1.8 설치, 환경변수 설정 (tistory.com)

 

[Java/Windows 11] JDK 1.8 설치, 환경변수 설정

1. JDK (Java Development Kit) JDK는 자바로 개발할 수 있도록 여러 기능을 모아둔 키트(Kit) 자바 가상머신(JVM)과 컴파일러, 디버거, 그리고 자바 애플릿 및 응용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도구들이 포함 2. JDK

danmilife.tistory.com

2) eclipse 설치 ( 아래의 링크 참고 ) - 2020-12.ver

[Java/Windows11] 이클립스 설치하기 (tistory.com)

 

[Java/Windows11] 이클립스 설치하기

1. JDK 버전 확인 cmd > java -version java -version 만약 설치가 되어 있지 않으면 JDK를 먼저 설치하고 이클립스를 설치하면 됩니다. JDK 설치, 환경변수 설정 [Java/Windows 11] JDK 1.8 설치, 환경변수 설정 1. JDK

danmilife.tistory.com

2020 - 12 (구버전)

Enterprise Java Developers 설치

 

Window - preferences - General - Workspace

들어가서

UTF-8로 설정

나의 첫 프로그래밍, Hello World

package chap_01;

public class _01_HelloWorld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System.out.println("Hello World!!!");
	}
}
자료형

package chap_01;

public class _02_DataTypes {
//3가지 자료형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System.out.println("HEllO");//문자열
		System.out.println("안녕하세요");
		System.out.println(12);//숫자
		System.out.println(-34);
		System.out.println(-3.14);
		System.out.println(true);//boolean 자료형 (참/거짓)
		System.out.println(false);
		
		System.out.println(123 + 345);
		
	}

}
변수 ( 전반전)

package chap_01;

public class _03_Variables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System.out.println("나도코딩님, 배송시작됩니다. 15시에 방문예정입니다.");
		System.out.println("나도코딩님, 배송이 완료됐습니다.");
		
		// 이름이 겹침. 이름을 일일이 적어주기엔 비효율적.
		// 그럴 때 변수를 사용한다
		/* 변수 선언하기 */

		System.out.println(">>>문자열 변수 선언하고 실습해보기<<<");
		String name; // name이라는 변수명을 가진 문자열 변수 선언
		name="나도코딩";
		/*또는 
		  String name="나도코딩"; 
		이렇게 한 줄로 줄여서 선언 가능*/
		//name 에다가 나도코딩이라는 이름(문자열)을 대입해보기
		System.out.println( name + "님, 배송시작됩니다. 15시에 방문예정입니다.");
		System.out.println( name + "님, 배송이 완료됐습니다.");
		
		System.out.println(">>>정수형 변수 만들어보기<<<");
		int hour = 15;
		System.out.println( name + "님, 배송시작됩니다. " + hour + "시에 방문예정입니다.");
	}

}

package chap_01;

public class _03_Variables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System.out.println(">>>double, char, boolean 변수 선언하기<<<");
		
		String name = "나도코딩";
		
		// 실수형 변수 double ( 점수 적어보기 )
		double score = 90.5;
		System.out.println(name + "님의 평균점수는 " + score + "점입니다. ");
		
		//char ( 학점 적어보기 ) - string도 사용가능하지만 한 글자만 표현할 땐 char도 쓸 수 있다
		char grade = 'A'; //String은 큰따옴표로 적지만, char은 작은따옴표로 적어준다
		name="강백호"; //  여기서부터 name 변수의 값이 강백호로 바뀌어서 출력된다. ( 값의 업데이트 )
		
		System.out.println(name + "님의 평균점수는 " + score + "점입니다. ");
		System.out.println("학점은 " + grade + "입니다.");
		
		// 논리형 변수 boolean
		boolean pass = true;
		System.out.println("이번 시험에 합격했을까요? " + pass);
		
		boolean pass1 = false;
		System.out.println("이번 시험에 합격했을까요? " + pass1);
	}

}
변수 ( 후반전)

package chap_01;

public class _03_Variables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 double, float 사용법
		double d = 3.14;
		float f = 4.14f;
		float F = 5.14F;
		// 실수를 float 변수에 넣으려면 끝에 f/F 넣어줘야 함
		System.out.println(d);
		System.out.println(f);
		System.out.println(F);

		//double 이 float 보다 더 정밀하게 소수계산 가능. 
		double a = 1.23434534456;
		float b = 1.23434534456f;

		System.out.println(a);
		System.out.println(b);
		
		//int 보다 훨씬 더 큰 범위를 가질 수 있는 long 자료형
		//int i = 1000000000000; //int로 정수값을 계산하기에 너무 큰 값이라 빨간 줄 그어진다.
		long l = 1000000000000L; 
		//long이라는 변수 사용하면, (뒤에 소문자 ㅣ, 또는 대문자 L 적어줘야함) 문제가 사라진다 
		System.out.println(l);
		l =  1000_000_000_000L; // 보기 편하게 바꾼 모습
	}

}
주석

package chap_01;

public class _04_Comment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System.out.println("(10분 전) 잠시 후 결혼식 시작 예정이오니 착석 부탁드립니다.");

		//주석처리: System.out.println("(5분 전) 잠시 후 결혼식 시작 예정이오니 착석 부탁드립니다.");
		System.out.println("지금부터 결혼식을 시작하겠습니다.");
		
		int size = 120; //120
		size = size + 10; //130 ( 주석으로 설명 )
		System.out.println("신발 사이즈 " + size + "으로 보여주세요.");
		
		/* 여러 줄 주석처리 
		int size = 120; //120
		size = size + 10; //130 ( 주석으로 설명 )
		System.out.println("신발 사이즈 " + size + "으로 보여주세요.");
		*/
		
		// 한 줄 주석 단축키: ctrl + /
		// 여러 줄 주석 단축키: ctrl + shift + /
	}

}
변수 이름 짓는 법

 

package chap_01;

public class _05_VariableNaming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 변수 이름 짓는 법
		// 1. 저장할 값에 어울리는 이름
		// 2. 밑줄(_), 문자(abc), 숫자(123) 사용 가능 (공백사용불가)
		// 3. 밑줄 또는 문자로 시작 가능
		// 4. 한 단어 또는 2개 이상 단어의 연속
		// 5. 소문자로 시작, 각 단어의 시작 글자는 대문자 (첫 문자는 제외)
		// 6. 예약어 사용 불가 (public, static, void, int, double, float, ....)
		
		// 입국신고서(여행)
		String nationality = "대한민국"; //국적
		String firstName = "현성"; //이름 - 5번 적용
		String lastName = "김"; //성
		String dateOfBirth = "2001-12-31"; //생년월일
		String residentialAddress = "무슨 호텔"; //체류지
		String purposeOFVisit = "관광"; //입국목적
		String flightNo = "K234"; //항공 편명
		String _filghtNo = "K657"; //3번 적용
		String flight_no_2 = "K1234"; //2번 적용
//		String -flightNo = "K12345" //안되는 예제
//		String 3item = "전자제품"; //안되는 예제 - 숫자로 시작해서 에러
	
	}

}
상수
package chap_01;

public class _06_Constants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 절대 변하지 않는 상수는 '대문자'로 쓴다
		String KR_COUNTRY_CODE = "+82"; // 국가번호 (82)
		KR_COUNTRY_CODE = "+8282";
		System.out.println(KR_COUNTRY_CODE);

		// 상수로 쓰기 위해선 final 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한다
		final String KR_COUNTRY_CODE1 = "+82"; // 국가번호 (82)
		//KR_COUNTRY_CODE1 = "+8282"; 이렇게 써놓으면 상수에 값을 할당한 거라 에러 발생.
		/*The final local variable KR_COUNTRY_CODE1 cannot be assigned. 
		It must be blank and not using a compound assignment*/		
		System.out.println(KR_COUNTRY_CODE1);

		// 상수로 만든 것 예시 (대문자로 쓰기)
		final double PI = 3.141592; //원주율
		final String DATE_OF_BIRTH = "2001-12-31"; //생년월일
	
	}

}
형 변환 (전반전)
package chap_01;

public class _07_TypeCasting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 형변환 TypeCasting
		// 정수형에서 실수형으로, 실수형에서 정수형으로 변환
		
		// int score = 93 + 98.8;
		// 실수형 98.8을 정수형 int에 넣으려고 해서 에러 발생

		// int to float,double
		//정수형 -> 실수형으로 바꾸기
		int score = 93;
		System.out.println(score); //93
		System.out.println((float)score); //float 자료형으로 변환
		System.out.println((double)score); //double 자료형으로 변환
		
		// float,double to int
		float score_f = 93.3F;
		double score_d = 98.8;
		System.out.println((int)score_f); //93
		System.out.println((int)score_d); //98
		
		// 정수 + 실수 연산
		score = 93 + (int) 98.8; // 93 + 98
		System.out.println(score); //191
		
		score_d = (double)93 + 98.8; 
		// 결과가 실수로 들어갈 땐, 정수 부분에 따로 double 적어주지않아도 자동적으로 적용된다.
		System.out.println(score_d); //191.8
		
		// 변수에 형변환된 데이터 집어넣기
		double convertedScoreDouble = score; //191 -> 191.0
		// 정수형 데이터 score(191)이 double에 들어감
		// 191 인데 191.0 으로 자동으로 형변환 됨. (double) 생략
		
		/* 자동 형변환 되는 순서
		 int - long - float - double (자동형변환) */
		
		int convertedScoreInt = (int)score_d; // 191.8 -> 191
		// 큰 범위에 있는 데이터를 작은 범위 데이터로 넣는 거라
		// 형변환 꼭 써줘야 함
		
		/* 수동 형변환 되는 순서
		 double - float - long - int (수동형변환) */
	}

}
형 변환 (후반전)
package chap_01;

public class _07_TypeCasting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 형변환 TypeCasting
		// 정수형에서 실수형으로, 실수형에서 정수형으로 변환

		// 숫자(정수형)를 문자열로
		// 첫 번쨰 방법 - String.valueOf()
		String s1 = String.valueOf(93);
		System.out.println(s1); // 93
		// String 이라는 class 가 제공해주는
		// valueOF 라는 어떤 기능을 써갖고
		// 93이라는 정수를 문자열로 바꿔주는 것

		// 두 번쨰 방법 - Integer.toString()
		// String s1;
		s1 = Integer.toString(93);
		// toString() - 문자열로 변환해주는 기능
		System.out.println(s1); // 93

		// 숫자(실수형)를 문자열로
		// 첫 번쨰 방법 - String.valueOf()
		String s2 = String.valueOf(98.8);
		System.out.println(s2); // 98.8

		// 두 번쨰 방법 - Double.toString()
		s2 = Double.toString(98.8);
		System.out.println(s2); // 98.8

		// 문자열을 숫자로
		int i = Integer.parseInt("93");
		System.out.println(i); // 93

		double d = Double.parseDouble("98.8");
		System.out.println(d); // 98.8

	}

}
728x90
반응형